사업에 있어서 '락인(lock-in) 전략'이라는 매우 중요한 전략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 전략은 소비자들을 우리 제품에 '락인'(또는 '심리적 해자'라고도 하는) 시키는, 즉 장기적으로 우리 제품(또는 상품)을 계속 사용하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번에는 락인 전략을 잘 활용하는 몇 가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고객 경험 개선
먼저, 제품이나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을 최상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품의 품질은 물론, 사용의 편의성, 고객 서비스 등 모든 것이 고객이 우리 제품을 계속 사용하고자 하는 동기를 부여하게 만듭니다. 학습뿐만이 아니라 고객의 만족도에서도 동기를 꾸준하게 유지하는 것은 너무너무 중요합니다.
2. 고객 충성도 프로그램 활용
고객 충성도 프로그램은 고객들이 우리 제품을 계속해서 사용하도록 만드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포인트, 리워드, 할인 등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이 더 많이 구매하고, 이에 따라 더 많은 혜택을 통해 고객이 계속 사용(또는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제품 생태계 구축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가 다른 제품이나 서비스와 연계되도록 하여 하나의 큰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락인 전략의 일부입니다. 이를 통해 고객이 우리 제품을 사용하면서 다른 서비스를 자연스럽게 이용하게 하여 더 깊게 락인시킬 수 있습니다.
4. 커뮤니티 구축
고객들이 서로 의견을 나누고, 정보를 교환하며, 우리 제품에 대한 열정을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이 우리 제품과 더욱 강하게 연결되고, 장기적으로 제품을 사용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팬을 활용하는 방법으로도 사용되기도 합니다.
5. 지속적인 제품 개선
마지막으로,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고객의 변화하는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고객이 우리 제품을 계속 사용하도록 만들고, 더 나아가 새로운 고객을 끌어들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가장 중요한 문제는 제품(또는 상품, 서비스)!"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락인 전략은 소비자를 우리 제품에 '락인'시키는 방법입니다. 이는 고객 경험 개선, 고객 충성도 프로그램 활용, 제품 생태계 구축, 커뮤니티 구축, 지속적인 제품 개선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 전략을 잘 활용하면 사업의 성공을 더욱 확실하게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정남c series>
2023.04.13 - [인사다만사(HR&스타트업)] - [스타트업] ‘커뮤니티(모임)’를 활성화 하기 위한 전략(방안)
2023.04.08 - [인사다만사(HR&스타트업)] - [스타트업] 폴 그레이엄(Paul Graham) “do thing that don’t scale”
'인사다만사(HR 관점에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사] 신뢰의 기본 : 효율적인 관리와 협력의 열쇠 - "믿지 못하면 일을 시키면 안되고, 일을 시킨다면 믿고 맡겨야" (10) | 2023.06.10 |
---|---|
[스타트업] 게이미피케이션(About Gamification)에 대해서 (20) | 2023.06.05 |
[NEW JOB] 프롬프트 엔지니어(Prompt Engineer)란?! (4) | 2023.05.06 |
[스타트업] 사업에서 팬(fan)을 잘 활용하는 방법/Effective ways to utilize fans in your business (11) | 2023.05.04 |
[인사] HRBP의 역할과 책임, 직무 배경, 필요 여부(The Role and Responsibilities, Background, and Necessity of HRBP) (2) | 2023.04.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