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력관리 같이 고민해보아요!_이전

[커리어] 직장에서의 지혜로운 '사내정치' 생존 가이드

by 정남c 2023. 8. 12.
반응형

정치_이미지
정치

 

오늘은 아래 기사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사내 정치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관련기사 : 팀에서는 밉상인데, 사내 평판은 좋은 내 동기...>

 

팀에서는 밉상인데, 사내 평판은 좋은 내 동기...‘사내 정치 달인’인가요? [오늘도 출근, K직딩

# 중견기업 영업직 직원 A씨는 팀에서 같이 일하는 동기 B씨를 보면 기분이 묘하다. 회사 안에서 B씨를 바라보는 시선이 180도 다르기 때문이다. B씨는 젊은 직원 사이에선 ‘밉상’으로 통한다.

n.news.naver.com

 

안타깝지만 '사내정치'는 피할 수 없는 현실이라 생각합니다. 조직의 규모가 3명 이상으로 늘어나게 된다면 '사람 간 무리를 형성하는 것이 아마도 본성이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우리는 '사내정치'로부터 영리하게 피해를 보지 않으면서 성장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전문성 유지

: 직장에서 사내정치를 피하려면 먼저 전문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업무에 집중하고 열심히 일하는 모습은 다른 동료들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심어줄 것입니다. 다만, 주변 동료로부터 위협으로 느끼지 않도록 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2. 투명한 커뮤니케이션

: 솔직하고 투명한 커뮤니케이션은 불필요한 오해와 소문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은 사내정치로 인한 피해의 기회를 줄여줄 것입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투명한 커뮤니케이션에서 두루두루 원만하게 지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일을 하다 보면 더 잘 맞고 마음에 드는 사람이 있겠지만, 최대한 적을 만들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동료와의 협력

: 다른 동료들과의 협력은 경쟁보다는 팀워크와 연대를 강조하는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습니다. 함께 문제를 해결하고 성공을 공유함으로써 긍정적인 사내 문화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4. 긍정적인 태도

: 긍정적인 마인드는 모든 상황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어 줄 수 있습니다. 불만이나 갈등 상황에서도 감정을 조절하고 협력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다른 직원들 앞에서 또 다른 직원의 험담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발 없는 말이 천리를 갑니다)

 

5. 개인적 경계(선) 설정

: 사내정치에 휘말리지 않으려면 개인적인 경계를 설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업무 시간 외에 개인적인 이야기와 다른 이슈 또는 문제에 너무 많이 끌려들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그러한 것(개인사 및 이슈, 문제)들이 업무보다 커지는 것을 경계하세요!

 

6. 비판에 대한 대응

: 판을 받을 때에도 공격적이거나 방어적인 자세를 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비판을 개선의 기회로 생각하고 피드백을 활용하여 개인의 발전의 기회로 삼으세요. 더불어 비판을 하는 사람이 감정적으로 대하는 경우에도 좀 더 냉정하게 판단하고 상대방의 감정에 휘말리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휘말리면 그 사람과 똑같은 사람이 됩니다.

 

7. 메타인지 개발

: 기인식과 타인의 행동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메타인지 능력은 사내정치를 더 잘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타인의 은유적인 신호를 파악하고 상황을 풀어나가는 능력을 키워보세요. 정말 키우기는 어렵지만, 메타인지를 갖고 있는 사람과 아닌 사람은 정말 큰 (클래스) 차이를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8. 자기주장과 타협의 균형

: 자기 주장을 표현하면서도 상대방의 의견을 듣고 존중하는 태도를 유지하세요. 타협이 필요한 경우에는 전략적으로 타협하여 전체적인 조화를 이뤄낼 수 있습니다. 사회생활에서 전투에서 이기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더 중요한 것은 전쟁에서 이기는 것이라는 것을 꼭! 잊지 마세요.

 


9. 멘토링과 네트워킹

: 경험 많은 동료나 상급자와의 멘토링 및 네트워킹은 사내정치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그들의 경험과 조언(코칭 또는 컨설팅)을 통해 더 효과적인 대처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해서, 통찰력 있고 훌륭한 동료를 주변에 가까이 둘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 기존에 멘토링프로그램을 통할수도 있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개인적으로 활동을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직장에서의 사내정치를 완전히 피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지만, 이러한 전략과 관점을 채택함으로써 그 영향력을 최소화하고 성장하는 기회로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전문성과 긍정적인 태도로 직장 생활을 더욱 건강하게 만들어 나가길 바랍니다.

 


<정남c series>

2023.08.03 - [경력관리 같이 고민해보아요!] - [커리어] 파이어족(FIRE족) - 조기 은퇴를 꿈꾸는 자들의 혁명

 

[커리어] 파이어족(FIRE족) - 조기 은퇴를 꿈꾸는 자들의 혁명

오늘은 파이어족(FIRE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파이어족이란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의 약자로,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여 조기 은퇴를 꿈꾸는 사람들을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한 걸음

21ilsang.tistory.com

 

2023.07.23 - [경력관리 같이 고민해보아요!] - [디지털 노마드] 디지털 노마드를 위한 가이드

 

[디지털 노마드] 디지털 노마드를 위한 가이드

'디지털 노마드' 란!? 디지털 노마드(Digital Nomad)는 고정된 사무실이나 집에서 일하지 않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원격으로 일하며 이동하며 생활하는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디지털"은 인터넷이

21ilsang.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