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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력관리 같이 고민해보아요!

게임 회사의 3D 모델러 직무 분류의 이해

by 정남c 2024. 10.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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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툰풍 3D 모델링_이미지
카툰풍 3D 모델링

 

오늘은 게임 회사에서 일하는 3D 모델러들의 직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게임 속의 멋진 캐릭터와 배경을 보면서 "이걸 누가, 어떻게 만들었을까?"라는 궁금증을 가져본 적 있을 것입니다. 게임을 제작하는 과정에는 다양한 종류의 3D 모델러들이 협력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3D 모델러의 직무를 종류별로 나눠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단, 회사의 규모와 프로젝트의 성향에 따라서 직무명이나 역할이 다르게 불려지기도하고 또는 조금씩 다른 역할을 하기도 하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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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회사 내 3D 모델러 직무 분류

1. 캐릭터 모델러

캐릭터 모델러는 게임 내 플레이어 캐릭터, NPC, 몬스터 등을 제작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캐릭터의 생동감을 더하는 역할을 하며, 주요 업무는 아래와 같습니다.

 

  • 원화를 바탕으로 3D 캐릭터 모델링: 캐릭터의 초기 컨셉을 3D로 구현합니다.
  • 캐릭터 관련 소품(의상, 무기, 액세서리 등) 제작: 캐릭터의 디테일을 살리기 위한 소품을 만듭니다.
  • 캐릭터의 표정과 감정 표현을 위한 세부 모델링: 캐릭터가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세밀한 작업을 합니다.

 

2. 배경(환경) 모델러

배경(환경) 모델러는 게임 내 배경과 환경을 구축합니다. 마치 영화의 세트장처럼 게임 세계를 만들어 내는 사람들입니다.
주요 업무는 아래와 같습니다.

 

  • 게임 레벨의 지형과 구조물 모델링: 게임 속에 등장하는 다양한 지형과 건축물들을 모델링합니다.
  • 자연 요소(나무, 바위, 식물 등) 제작: 현실감 넘치는 자연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 도시나 실내 공간의 세부 요소 모델링: 플레이어가 탐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냅니다.

 

3. 프롭(property) 모델러

프롭 모델러는 게임 내에서 사용되거나 상호작용 가능한 다양한 오브젝트와 아이템을 제작합니다:

  • 게임 내 상호작용 가능한 오브젝트 모델링: 플레이어가 조작할 수 있는 물체들을 만듭니다.
  • 아이템, 무기, 장비 등의 소품 제작: 캐릭터가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를 제작합니다.
  • 환경 장식용 소품 모델링: 게임 내 배경을 더욱 생동감 있게 만드는 장식 요소를 제작합니다.

*세부적으로 무기, 아이템만을 모델링하는 전문 모델러도 있습니다.

 

4. 차량/기계 모델러

차량/기계 모델러특정 장르 게임(레이싱, SF 등)에 필요한 기계적인 요소를 모델링합니다.

  • 자동차, 우주선, 로봇 등의 복잡한 기계 구조 모델링: 기계나 차량의 디테일을 정확히 재현합니다.
  • 기술적 정확성과 디테일 표현에 중점: 현실적인 표현이 중요한 모델들을 만듭니다.

 

5. 이펙트 모델러

이펙트 모델러는 게임 내 특수 효과를 담당합니다.

  • 마법, 폭발, 자연 현상 등의 시각적 효과 모델링: 게임을 더욱 화려하게 만드는 이펙트를 모델링합니다.
  • 파티클 시스템과 연동되는 3D 요소 제작: 게임의 화려한 효과를 위해 파티클 시스템과 협력합니다.

*따로 이펙터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6. 애니메이션 지원 모델러

애니메이션 지원 모델러애니메이션 팀과 협업하여 모델의 움직임을 지원합니다:

  • 리깅(rigging)을 위한 최적화된 모델 구조 설계: 캐릭터가 자연스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모델의 뼈대를 설계합니다.
  • 변형 가능한 모델 파츠 제작: 캐릭터가 변형하거나 움직일 때 필요한 파츠를 제작합니다.

*통상 3D 애니메이터로 불리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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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 프로세스에서의 3D 모델러의 역할

3D 모델러는 어떤 게임의 어떤 프로젝트냐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게임 개발의 초기/ 중반 단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 컨셉 아트와 원화를 3D로 구현: 게임의 기초 디자인을 현실화합니다.
  • 기획 및 다른 부서와 긴밀히 협업: 기획자, 프로그래머와 함께 게임의 구체적인 방향을 설정합니다.
  • 게임 엔진에 적합한 형태로 모델 최적화: 게임 성능에 맞도록 모델의 효율성을 높입니다.

 

3D 모델러로 필요한 기술과 자질

  • 3D 모델링 소프트웨어 숙련도: Maya, 3ds Max, Blender 등 다양한 툴을 능숙하게 다루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 게임 엔진 이해: Unity나 Unreal Engine과 같은 게임 엔진의 작동 방식을 이해해야 합니다.
  • 협업 능력: 다른 부서와 원활하게 소통하며 협력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책임감: 주어진 업무를 정확하고 시간 내에 완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창의성: 독창적이고 매력적인 디자인을 창출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 기술적 적응력: 새로운 도구와 기술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능력도 중요합니다.

3D 모델러는 게임 개발에서 시각적 기초를 담당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기술적 숙련도와 예술적 감각, 그리고 팀워크가 조화를 이루어야 하는 직무입니다.

 

Stylized Art in 3D Modeling

Stylized Art는 현실적인 표현보다는 과장되거나 단순화된 형태로 대상을 표현하는 독특한 예술 스타일입니다.

3D 모델링에서 Stylized Art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과장된 비율: 캐릭터나 오브젝트의 특정 부분을 의도적으로 과장하여 독특한 스타일을 만듭니다.
  • 단순화된 형태: 복잡한 디테일을 줄이고 핵심적인 형태만을 강조합니다.
  • 강한 실루엣: 멀리서 봐도 쉽게 인식할 수 있는 뚜렷한 실루엣을 만듭니다.
  • 독특한 텍스처: 현실적인 텍스처 대신 만화적이거나 추상적인 텍스처를 사용합니다.

 

Stylized Art 모델러는 이러한 특징을 살려 게임, 애니메이션, 광고 등 다양한 분야에서 독특하고 기억에 남는 3D 모델을 제작합니다.
이 분야에서는
창의성과 예술적 감각이 특히 중요합니다.

 

 

위와 같이 3D 모델러의 세계는 매우 다양하고 흥미롭습니다. 각 역할마다 요구되는 스킬과 작업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분야를 찾아 전문성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혹시 3D 모델링에 관심이 있다면, 각각의 분야를 접하면서 어떤 분야가 맞다고 생각하는지 진지하게 고민해 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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