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 자산(자본)

[경제] 주식 용어 '숏 셀링'과 '롱 포지션'에 대해서

by 정남c 2024. 1. 10.
반응형

주식 거래

 

오늘은 주식 시장에서 자주 사용되는 두 가지 용어인 '숏 셀링’과 '롱 포지션’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숏 셀링

'숏 셀링’은 투자자가 주식을 빌려 팔고(공매도), 나중에 가격이 떨어졌을 때 다시 사서 원래의 주인에게 돌려주는 투자 전략입니다. 이 방법은 주가가 떨어질 것이라고 예상할 때 사용되며, 주가 하락 시 활용해서 이익을 얻는 방법입니다.

* 주로 증권사(기관) 또는 외인들이 주로 활용하는 전략입니다.

 

<숏 셀링의 순서>
(1) 투자자는 주식(증권)을 빌립니다.
(2) 빌린 주식을 팔아 현금을 얻습니다.
(3) 주가가 떨어지면, 투자자는 주식을 다시 사서 빌려준 사람에게 돌려줍니다.
(4) 판매 가격과 재구매 가격 사이의 차이만큼 숏 셀링 한 투자자는 이익을 얻습니다.

 


반응형

롱 포지션

'롱 포지션’은 투자자가 주식을 사서 보유하고, 주가 상승을 기대하는 투자 전략입니다. 이 방법은 주가가 오를 것이라고 예상할 때 사용되며, 주가 상승으로 이익을 얻는 방법입니다.

*가장 일반적인 개인투자자들의 투자 전략이면서 방법입니다.

 

<롱 포지션의 순서>

(1) 투자자는 주식을 구매합니다.
(2) 주가가 오르면, 투자자는 주식을 팔아 이익을 얻습니다.
(3) 구매 가격과 판매 가격 사이의 차이만큼 롱 포지션을 취한 투자자는 이익을 얻습니다.

 


위 두 가지 전략은 주식 시장에서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각각의 전략과 활용은 투자자의 시장 전망, 리스크 허용도, 투자 목표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항상 주의 깊게 시장을 파악하고 투자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국에 투자에 대한 이익과 손해 모두 본인의 책임이기 때문입니다.

 

다음에도 다른 경제 용어나 주식 용어를 알아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정남c series>

2024.01.01 - [경제 & 자산(자본)] - [경제] 매출채권에 대해서

 

[경제] 매출채권에 대해서

우선! 2024년에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오늘은 매출채권에 대해 알아보고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요즘 같은 예측이 어려운 시장상황에서 기업운영에 중요한 변수가 되는 매출채권에 대해서

21ilsang.tistory.com

 

2023.12.20 - [경제 & 자산(자본)] - [경제] 주가 예측 활용 'CNN의 공포와 탐욕 지수' 소개

 

[경제] 주가 예측 활용 'CNN의 공포와 탐욕 지수' 소개

오늘은 CNN의 '공포와 탐욕 지수(Fear & Greed Index)'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 지수는 주식 시장의 움직임(시세)과 주식이 공정하게 가격이 매겨졌는지(주식시장)를 예측(전망)하는 데 도움을 줍

21ilsang.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