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AI와 구글이 국내 초거대 인공지능(AI) 시장을 공략하며 경쟁을 펼치는 가운데, 한국 토종 기업들도 반격을 위한 다양한 준비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네이버는 이번 달 24일 '하이퍼클로바X'라는 초거대 AI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하며, 이 AI는 커머스, 금융, 법률, 교육 등의 전문 분야에 특화된 기능을 제공하여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또한, 네이버는 '소버린 AI'로서 데이터 주권 및 규제 준수를 보장하여 해외 영토로도 확장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LG 역시 '엑사원 2.0'이라는 초거대 AI를 공개하였고, 이 AI는 '상위 1% 전문가 AI'로 발전시키는 전략을 갖추고 있다고 합니다. 이중 언어 모델로 한국어와 영어를 동시에 이해하고 답변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LG는 전문가용 대화형 플랫폼 '유니버스', 신소재 및 신약 개발 플랫폼 '디스커버리', 이미지와 언어를 멀티모달로 처리하는 플랫폼 '아틀리에'를 통해 엑사원 2.0을 활용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국내 스타트업 업스테이지도 초거대 AI 분야에서 기술력을 입증하며 주목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업스테이지의 'LLaMa-30b-instruct-2048' 모델은 오픈AI의 '라마-2'를 뛰어넘어 1위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후발주자에게도 초거대 AI 분야에서 기회가 있다는 점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카카오, 엔씨소프트, KT 등도 한국어 특화 및 버티컬 서비스의 초거대 AI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카카오는 '코GPT 2.0'을 발표하며 한국어 특화 버전을 선보일 예정이고, 엔씨소프트는 '바르코'라는 AI 사업 브랜드를 통해 초거대 AI를 개발하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에 미국 스탠퍼드대 교수 앤드루 응교수는 국내에 방문하여 '초거대 AI 분야에서 소수 기업이 독식하는 구조는 아니라며, 후발 주자들도 성능 격차를 좁히며 시장을 분할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한국어와 같은 특정 언어에 대한 언어 모델도 의미 있는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러한 경쟁 속에서 한국 토종 기업들이 초거대 AI 분야에서 주목받는 성과를 내고 있으며, 전문 분야에 특화한 서비스와 한국어 특화 모델을 통해 국내 AI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정남c ser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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