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과 같은 경기불황 및 경제위기의 상황에서는 본인 회사의 상황이 악화(회사위기)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조기에 대응하고, 필요한 경우 출구 전략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회사가 안 좋은 상황에서 더 안 좋아지는 것을 알아차리는 몇 가지 방법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습니다.
1. 매출 감소
회사(조직)의 피와 같은 돈의 흐름에서 가장 큰 영향을 차지하는 '회사 매출'이 지속적으로 감소 또는 큰 폭의 하락을 하고 있다면, 이는 회사가 경제적 어려움을 슬기롭게 겪고 있지 않다는 것을 드러냅니다. (심지어 예상 및 예측과 틀리다면 더욱 심각하게 바라보는 것이 맞습니다) 이는 고객들이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관심을 잃고 있음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경영자가 그 위기를 슬기롭게 대응하지 않다는 것을 드러내기 때문입니다.
*일반 직원들은 핵심 사업(캐시 카우)의 매출 감소 또는 급락, 경영활동의 어려움 등을 핵심 지표로 파악 할 수 있습니다.
2. 직원 이직률 증가
결국엔 '인사가 만사'라는 관점에서 직원들이 자주 이직하거나, 회사가 새로운 인력을 채용 &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이는 회사 내부의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반증입니다. 이는 현업의 직원들이 먼저 회사의 미래에 대해 불안감 또는 위기의식을 느끼고 이미 행동으로 옮기고 있음을 나타낸다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 직원들은 일잘하고 기둥 같은 역할을 하는 핵심 인재의 이탈은 더 민감하게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3. 경쟁력 저하
회사가 경쟁사에 비해 시장 점유율을 잃고 있다면, 이는 회사의 경쟁력이 떨어짐(저하)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이는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시장의 경쟁우위의 지위를 잃고 있을 뿐만 아니라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음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 각 회사마다 시장 점유율 뿐만 아니라 그 시장의 성장 추세도 무척 중요합니다.(점유율이 1등이라고 하지만, 시장 자체가 줄어들고 있다면 회사의 비전은 암울하기 때문입니다.
4. 고객 만족도 하락
고객 만족도 조사에서 부정적인 결과가 지속적으로 나올 뿐만 아니라 개선의 어려움을 겪는다면, 이는 회사가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이는 제품 품질, 고객 서비스, 가격, 대체제 등 여러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객 만족도의 경우 객관적인 지표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 CSAT, NPS, CES
5. 비용 증가
회사의 운영 비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면, 이는 회사의 재무 상태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원자재 가격 상승, 노동 비용(매출대비 인건비) 증가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이는 회사가 효과적&효율적으로 경영활동을 하고 있지 못하는 것을 드러냅니다.
이러한 신호들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필요한 경우 적절한 조치를 취함으로써, 회사는 안 좋은 상황에서 더 나빠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해서, 자신의 맡은 역할을 묵묵하게 수행하는 것도 중요하듯이 회사의 상황을 민감하게 판단하고,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에는 안좋은 상황에서 취할 수 있는 적절한 조치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정남c ser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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