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력관리 같이 고민해보아요!_이전

[커리어] 성장을 위한 좋은 멘토 형성 가이드

by 정남c 2023. 8. 19.
반응형

좋은 멘토_이미지
좋은 멘토


 오늘은 커리어 성장을 위해 좋은 멘토를 찾고 그와의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멘토와 멘티관계 형성(멘토링)은 전문성과 인생 경험을 나누고 함께 성장하는 소중한 관계를 의미합니다. 

해서, 정답은 없지만 좋은 멘토링을 위한 나름의 방법론과 절차를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멘토(mentor) : 가르침과 지혜를 주는 스승 역할


반응형


1. 자신의 목표 정의

 멘토를 찾기 전에 자신의 커리어 목표와 발전 방향을 명확하게 정의해야 합니다.떤 분야에서 성장하고 싶은지, 어떤 역량을 강화하고자 하는지 등을 고민해 보세요. (첫 번째로 가장 중요한 것은 목표(target)를 잘 설정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목표는 상황과 환경에 따라서 바뀌어도 되고, 바뀔 수밖에 없는 상황도 있습니다. 다만, 목표가 없는 것이 문제인 것이지 (빈번하지 않게) 바뀌는 것은 괜찮습니다.


2. 멘토링의 가치 이해

 멘토링은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고 받는 과정입니다. 멘토가 제공하는 피드백과 조언을 소중하게 생각하며, 그로부터의 학습과 성장을 기대해야 합니다. 해서 강제적으로 또는 형식적인 것이 아닌 스스로 필요에 의하고 완전히 이해한 (동기부여된) 상태에서 효과적으로 관계형성이 가능합니다. *팁을 드리자만, 인간적인 선호와 존경할만한 자세, 보고 배울 만한 것이 있는지 등이 꼭! 중요합니다.

3. 본인 네트워크 활용

주변에 이미 멘토 후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좋은 멘토는 멀지 않은 곳(가까운 곳)에 통상 있습니다) 이전 직장에서의 선배나 동료, 대학 시절의 교수 등이 될 수 있습니다.(단, 참고로 나보다 선배나 형뿐만이 아닌 동생이거나 후배일 수도 있습니다.범위를 제한하지 마세요!) 기존의 관계를 활용하여 접근해보세요.^^

4. 역량과 가치 표현(솔직한 관계 형성)

멘토를 찾을 때에는 본인의 역량과 가치를 명확하게 드러내는 것(솔직한 관계형성)이 중요합니다. 어떤 면에서 본인이 멘토에게 도움을 받을 수도 있지만 반대로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분명하게 드러내세요.(건전한 관계형성은 서로 주고받을 수 있는 것이 있을 때 장기적이고 발전적인 관계형성이 가능하다고 믿습니다.)

 

5. 호감을 바탕으로 한 신뢰 구축

멘토를 찾았다면 먼저 호감을 바탕으로 한 신뢰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정성 있는 태도와 관계를 형성하고, 자신의 열정과 목표를 나누어 보세요.

 

6. 충분한 연락(소통)

멘토와의 관계를 좋은 형성하기 위해 충분히 연락하고 의견을 주고받아보세요. 일상생활 속의 소소한 공유나 업무상 문제 등을 공유하며 물으면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멘토와의 꾸준한 관계를 유지하는 팁은 정기적으로 연락을 주고받으며 소식을 공유하는 방식을 추천합니다. 그렇게 된다면 그들의 도움과 조언을 계속해서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7. 소중한 시간을 존중

멘토의 시간도 소중하니 미리 일정을 조율하고 효율적인 시간 활용을 고려하세요. 대화를 할 때는 목적을 분명하게 하고 핵심 내용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8. 양방향 학습 중심

멘토링은 단방향적인 지식 전달이 아닌, 양방향으로 성장하는 방식입니다. 자신의 경험과 아이디어를 나누어 보며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관계를 형성해야 합니다. 그래야지 꾸준하고 건강한 관계를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9. 감사 표현

멘토의 노고와 지도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아무리 서로 성장하고 발전하는 관계라고 하더라도 1:1의 등가교환을 하는 관계는 잘 존재하기 어렵습니다. 통상 더 많은 기회와 배움을 얻는 멘티(mentee)가 그들의 도움으로 성장할 수 있었음을 잊지 않고, 틈틈이 감사함을 표현하세요.

*멘티(mentee) : 지도 도는 조언을 얻는 사람

 


커리어 성장을 위해 멘토와의 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가치 있는 경험이 될 것입니다. 열린 마음으로 더 나은 커리어를 위한 지혜와 조언을 받아들이며, 멘토와의 협력을 통해 더 높은 성장으로 나아가시길 바랍니다.

*혹시 주변에 좋은 멘토가 없다면, 저라도 도와드리겠습니다! ^^

 


<정남c series>

2023.08.12 - [경력관리 같이 고민해보아요!] - [커리어] 직장에서의 지혜로운 '사내정치' 생존 가이드

 

[커리어] 직장에서의 지혜로운 '사내정치' 생존 가이드

오늘은 아래 기사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사내 정치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팀에서는 밉상인데, 사내 평판은 좋은 내 동기...‘사내 정치 달인’인가요? [오늘도 출근, K직딩 # 중견기업

21ilsang.tistory.com

 

2023.08.03 - [경력관리 같이 고민해보아요!] - [커리어] 파이어족(FIRE족) - 조기 은퇴를 꿈꾸는 자들의 혁명

 

[커리어] 파이어족(FIRE족) - 조기 은퇴를 꿈꾸는 자들의 혁명

오늘은 파이어족(FIRE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파이어족이란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의 약자로,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여 조기 은퇴를 꿈꾸는 사람들을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한 걸음

21ilsang.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