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다만사(HR 관점에서)

[스타트업] '공포 마케팅'에 대해서

by 정남c 2024. 1. 14.
반응형

다양한 공포 마케팅

 

스타트업에서는 고객의 아픈 점(Pain Point)을 빠르게 해결하는 것에 대해서 항상 고민하게 되는데, 그 아픈 부분에 '공포'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해서, 오늘은 그 '공포'를 이용해서 서비스(또는 상품)를 만들고 판매(마케팅)할 때 주의할 점에 대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소비자의 공포나 불안감을 이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공포 마케팅 전략이라고 합니다. 이는 소비자가 위험을 피하고 안전을 추구하는 본능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 원초적인 본능을 이용하는 것은 어려우면서 또 쉬운 마케팅 전략 입니다.

 

 

공포 마케팅의 원리

공포 마케팅은 소비자에게 특정 상황에 대한 불안감을 조성하고, 그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시함으로써 판매를 촉진합니다. 

예를 들어, 

(1) 보험 회사는 사고나 질병 같은 불행한 상황을 제시하고, 그런 상황을 대비하기 위해 보험에 가입할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2) 아이의 부모에게 지금 교육하는데 투자하지 않으면, 아이가 다른 아이들에게 뒤처질 뿐만 아니라 사회생활에서 불편함을 겪을 것을 상상하게 만듭니다.

 

 

공포 마케팅의 효과

공포 마케팅은 사람들로 하여금 '강력한 동기 부여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나 가족이 위험이나 열악한 상황에 처할 수 있다는 생각에 두려워하며, 이러한 두려움을 피하거나 예방하기 위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게 됩니다. 따라서, 공포 마케팅은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크게 영향을 미치게 할 뿐만 아니라, 큰 비용도 지불하게 만듭니다.


반응형

공포 마케팅의 윤리적 이슈

공포 마케팅은 윤리적인 문제에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소비자의 두려움을 이용하는 것은 소비자를 조작(또는 기망)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이는 소비자의 자유로운 의사 결정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포 마케팅을 사용할 때는 소비자의 감정을 존중하고, 과도한 두려움을 조성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와 같이 공포 마케팅은 강력한 마케팅 도구일 수 있지만, 그 활용은 신중해야 합니다. 소비자 스스로 두려움을 적절하게 관리하고, 제품이나 서비스가 진정으로 소비자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활용하는 것이 소비자와 기업 모두에게 장기적이고 향구적인 이익을 가져다줄 수 있다고 믿습니다.

 


<정남c series>

2024.01.04 - [인사다만사(HR&스타트업)] - [스타트업] 망할(또는 계속 성장이 어려운) 회사의 전조_'남 탓'

 

[스타트업] 망할(또는 계속 성장이 어려운) 회사의 전조_'남 탓'

많은 사람들이 회사(또는 조직)의 성장이 멈추거나 실패하는 이유를 찾으려고 노력하고 고민합니다. 그 원인 중 하나인 '조직문화'에서 도드라지는 특징 중 하나인 '남 탓’에 대해서 알아보려

21ilsang.tistory.com

 

2023.12.24 - [인사다만사(HR&스타트업)] - [스타트업] 공헌이익에 대해서(영업이익과의 차이)

 

[스타트업] 공헌이익에 대해서(영업이익과의 차이)

오늘은 영업 조직이나 제조 성향이 강한 스타트업 또는 기업에서 자주 활용하는 용어인 공헌이익과 영업이익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유사한 듯 다른 표현을 구분하는 통상적인 방

21ilsang.tistory.com

 

반응형

댓글